구성주의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17:08
본문
Download : 구성주의와 교육_5006024.hwp
[교육학]구성주의_교육 , 구성주의와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구성주의_교육
Download : 구성주의와 교육_5006024.hwp( 64 )


1. 책 내용 요약
2. 내가 생각한 구성주의
2. 내가 생각한 구성주의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교사는 학생의 마음속에서 진행되는 것에도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보았으며, 교사는 학생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하고, 학생이 수행하고 말하는 것을 해석하여야 하며 학생의 개념(槪念)적 구조를 수립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목표(目標)를 향한 나의 진로에 있어서 그 노력 끝에 무엇에 도달하려는 욕구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동기 유발을 이끌어내서, 목표(目標)에 이르는 길을 탐색하는데 기쁨을 제공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일반적인 질문에서는 정답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잘 훈련이 되었지만, 일반적인 것에서 벗어나는 에를 들어서 수락에서 formula과 상이한 문제는 비교적 간단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풀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된다.
구성주의에서는 전통적인 강의방식을 교육적 가치가 제한적이라고 보며, 학습은 단순한 자극 反應 현상이 아닌 자기 조절과 성찰 및 추상화를 통한 개념(槪念)적 구조의 수립을 중요시 하였다.
우리들은 교육을 받으면서 동기유발을 통한 학습을 거의 경험하지 못하고 특정한 방식으로 反應 또는 행동하도록 만드는 학습자의 수행에 관련되어만 교육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교육을 받으면서 특히 수학이나 과학시간에 이미 만들어진 formula을 제공받아 實驗이나 observe 등을 통해 얻어진 조건을 대입하여 해결하는 식의 교육을 받았는데, 구성주의적 측면에서…(생략(省略))
다.
설명
구성주의와 교육
순서
구성주의와 교육이라는 책을 읽고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우리가 암기한 formula에 포함되어 있는 상징 등의 개념(槪念)적 관련성의 이해부족에서 비롯한 것이다. 그래서 구성주의에서는 학생들에게 특정 개념(槪念)이나 理論(이론)을 절대적인 진리로 제시하는 것보다는 주어진 history(역사) 또는 실제적 맥락에서 과학적으로 유용한 이유를 알도록 가르지는 것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고 생각한다. 구성주의에서 이야기 하는 교사의 역할은 당연한 것일지라도 현재 우리의 교육현실 속에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구성주의와 교육이라는 책을 읽고나서 구성주의 이론(理論)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때에 발견된 해결책이 부담스럽거나 비경제적일 수 있으며, 따라서 좀 더 만족스러운 방법을 찾고자하는 동기유발을 촉진시키는 데에 교사가 학생들의 주의를 유도하는데 efficacy적이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