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中國)문학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12:41
본문
Download : 중국문학의 이해.hwp
Download : 중국문학의 이해.hwp( 34 )
설명
원잡극의 형성과 그것의 특성에 관하여 원잡극의 대표적작품인 두아원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또 그 작품을 읽고 난 후의 감상과 간략하게 나마 작품의 작가인 관한경에 대해 알아본 자료입니다. 그러나 中國 희곡에 더 직접적인 影響을 미친 것은 아무래도 종교성 무도인 무무(巫舞)를 들어야 할 것이다. 中國 희곡에 내포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가무, 골계희, 설창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서로 다른 예술 요소들은 이전 까지 동일한 장소에서 개별적으로 연출되었고 점차 각 예술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결합하여 부단히 새로운 형식의 예술로 발전되어 오다가 희곡으로 통합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고대의 가무
앞에서도 밝혔듯이 中國 희곡과 가무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무격(巫覡)은 신령을 대표해서 신령의 의지를 전달하는 자인 동시에 歌舞를 통하여 신을 즐겁게 하며 인간의 소원을 비는 무술(武術)을 행하는 자이다. 가무의 기원은 상고시대(上古時代)의 예술, 종교, 정치가 종합된 상황에서 발전한 종교성의 무도, <완구>에 보이는 민간 가무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中國문학의 이해 강의 시간에 배웠듯이 구가는 굴원(屈原)의 이소의 한 부분으로서 楚나라 사람들이 신령에게 제사지낼 때 사용하던, 시가(詩歌), 음악(音樂), 무도(舞蹈)가 결합된 대표적인 악가(樂歌)이다.






다. 이러한 巫術은 점차 아름다운 가사, 듣기 좋은 음악(音樂), 신기(神奇)한 이야기가 종합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九歌》이다.
巫舞는 고대인들이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무격이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연출하던 가무라고 한다. 왕국유(王國維)는 `고대의 巫는 가무를 직업으로 하여, 신과 사람을 즐겁게 하는 자이다`라고 하면서, `신령의 직무는 춤을…(drop)
레포트/인문사회
중국(中國)문학의이해1
원잡극의 형성과 그것의 characteristic(특성)에 관하여 원잡극의 대표적작품인 두아원의 예를 들어 설명(explanation)하고 또 그 작품을 읽고 난 후의 감상과 간략하게 나마 작품의 작가인 관한경에 대해 알아본 data(자료)입니다.중국문학의이해1 , 중국문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중국(中國)문학의 이해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ⅰ> 中國 희곡의 형성
中國 희곡의 기원을 왕국유(王國維)는 상고 시대의 무(巫)에서, 허지산은 인도 범극의 影響, 손해제는 괴뢰희(傀儡戱)에서, 청목정아는 `우맹의관`에서 찾고 있다 그러나 中國 희곡은 실상 종합예술로서, 오랜 歷史를 통하여 이루어진 문학(文學), 가창(歌唱), 무도(舞蹈), 노천에서 행해졌던 각종 잡기가 中國 희곡 형성에 직, 간접으로 影響을 끼쳤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