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te]온-라인 대출장터, 은행금리 0.5%p 낮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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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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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보는 제도 시행으로 중소기업은 저금리 자금조달로 금융비용을 낮추고, 은행도 on-line 마케팅 전환으로 영업비용 절감효과(效果)를 볼 수 있다고 설명(explanation)했다. 이와함께 신보도 금리인하로 보증이용업체의 부실률을 줄임으로써 비용 절감효과(效果)가 매년 770억원에 달할 것으로 分析(분석)했다. 기업·하나·SC제일은행 등 8개 은행은 지점 일괄 회원으로 가입했다.
온-라인 대출장터, 은행금리 0.5%p 낮췄다
기존 대출 관행을 타파하는 신용보증기금 아이디어 정책이 중소기업 금리부담을 0.5%포인트(P) 낮춘 것으로 파악됐다. 기업은 여러 은행이 제시한 금리 조건을 따져 보고 원하는 금리와 은행을 선택하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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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온라인 대출장터, 은행금리 0.5%p 낮췄다
현재 on-line 대출장터 회원으로 가입한 은행 지점 수는 총 3475개로 전체 지점 수 7599개의 절반에 육박한다.
실제로 대출금리 1%P 인하시 신보 보증규모 35조원을 기준으로 중소기업들은 연간 4000억원의 금융비용을 줄이고, 은행들은 900억원에 달하는 영업비를 절감할 것으로 추정했다. 신용가산금리 부과금지제도는 은행이 신용보증기관 보증부로 대출시 보증부분에 대하여는 손실률이 0(제로)인만큼 가산금리를 부과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안택수 신보 이사장은 연초 서비스 개시 자리에서 “시장 경쟁에 의해 최적의 금리가 결정되는 금리 쇼핑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on-line 대출장터=신용보증서를 이용하는 중소기업이 은행의 금리를 직접 고를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역경매 금융거래소. 이를 통해 기존 보증서를 끊어 은행과 금리를 놓고 협의를 해야 했던 관행을 없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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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신보는 이에 앞서 지난해부터 신용가산금리 부과금지제도를 시행 중이며 이를 통해 보증이용기업들은 0.5%P 금리를 낮춘 것으로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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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
지난 2월부터 3개월째 시행 중인 on-line 대출장터에는 지금까지 4674건 보증에 5057억원의 대출이 이뤄졌다.
실제로 신보 홈페이지(www.kodit.co.kr) on-line 대출장터를 통해 기업이 보증 대출을 신청하면 이를 본 은행이 조건에 맞는 금리 조건을 제시한다.
김성헌 신보 신용보증부 팀장은 “금리 인하 효과(效果) 이외에도 금리 결정 주도권이 은행에서 기업으로 넘어갔다는데 의미를 둘 수 있다”면서 “이제 중소기업이 은행 상품을 이용하면서 대접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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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23일 신용보증기금은 올들어 처음 시행한 on-line 대출장터 이후 서비스 이용 중소기업 平均(평균) 은행 대출금리가 5.72%로 직전(2010년7월~올 1월) 平均(평균)인 6.22%와 비교해 0.5%P 낮아졌다고 밝혔다. 제도 시행이전인 2009년 11월에는 신보 이용 중소기업의 보증부대출 平均(평균)금리가 6.73%였으나 제도시행 후인 지난해 7월부터 올 1월까지 平均(평균) 6.22%로 낮아졌다. 여러 은행이 한 군데 기업에 금리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자연스레 경쟁을 통해 금리 인하 효과(效果)를 거둘 수 있게 만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