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01:23
본문
Download : 청소년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hwp
靑少年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






[靑少年활동원리]靑少年활동의행동주의,현장학습,문제해결의원리
,인문사회,레포트
[청소년활동원리]청소년활동의행동주의,현장학습,문제해결의원리 , 청소년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Ⅰ. 행동주의 원리
1. 장theory(이론)
2. 생애발달단계 theory(이론)
Ⅱ. 현장학습의 원리
1. 현장체험학습의 의의와 특징
2. 현장학습 계획 수립
1) 장소의 선정
2) 계획 수립
3) 안전관리
3. 현장학습의 전개과정
1) 도입
2) 현장학습 준비
3) 현장학습활동
4) 결과보고활동
5) 적용 및 평가
Ⅲ. 문제해결의 원리
1. 문제해결법의 의미
2. 문제해결법을 위한 접근방법
1) 최소한의 접근법
2) 최대한의 접근
3) 문제해결체계 7단계
(1) 1단계: 문제인식단계
(2) 2단계: 대안 결정하기
(3) 3단계: 정보 수집하기
(4) 4단계: 대안 평가하기
(5) 5단계: 실행가능한 해결책 선택하기
(6) 6단계: 선택사항 실행하기
(7) 7던계: 결과 평가하기
3. 문제해결 학습과정
4. 문제해결법의 장단점
5. 집단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1) 문제해결 집단활동의 장단점
2) 집단활동 문제해결의 접근방법
(1) 전통적인 방법
(2) 브레인스토밍 방법
(3) 델파이 기법
(4) 여론형성 방법
*참고한 문헌
2. 현장학습의 원리
靑少年(청소년) 현장학습은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
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이다.
현장학습은 특히, 靑少年(청소년) environment(환경) 활동과 같이 현장탐사 및 현장활동을 통한
교육목표(goal) 달성을 위한 가장 effect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다 environment(환경) 과 직접 접촉
하여 생생한 교감을 나눔으로써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지식과 정보전달 위주
의 단순한 교육보다 실질적인 실천방식을 습득하며 동시에 environment(환경) 감수성을 높
일 수 있다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인위적이고 도시화된 environment(환경) 에서 벗어나
자연environment(환경) 과의 접촉기회를 자주 제공해 줌…(To be continued )
순서
Download : 청소년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hwp( 87 )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는 정보화 중심의 다變化(변화)되고 가속
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학습자들의 독特性(특성)과 창의성을 발취할 수 있도록 학습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상의 유용성에
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현장학습이 학교 밖으로 나가야만 가능하다고 보는 관
점이 지배적이어서 원활하게 실시되기에는 나름대로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
실이다. 현장학습활동에서는 무엇보다도 교사가 학생들의 안전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므로 지나친 통제위주의 진행으로 현장학습이 지닌 본래의 의
미를 구현하기 어려울 것임을 감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