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s.kr 국어과 교육과정 개定義(정의) 배경 > documents6 | documents.kr report

국어과 교육과정 개定義(정의) 배경 > documents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documents6

국어과 교육과정 개定義(정의) 배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7 20:31

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hwp





서구에서는 국어과의 6개 영역을 분리하여 지도하지 않고 교과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통합하여 지도하자는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교육 theory 이 대두되고 있고,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국어과의 영역을 통합해 지도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이 제기되어 오고 있다 발달 지체 국어과 교육과정도 이러한 언어 교육theory 을 토대를 하여 개정의(定義)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사용 기능을 신장시키려는 measure(방안) 이 점차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총체적 언어 교육은 국어 교육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요, 출발인 언어 교육을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그들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언어 배우기를 두려워하거나 지루해 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새로운 언어 교육 방법으로 등장한 theory 이며, 그 근본 철학이 열린교육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총체적 언어 교육은 Comenius(1986)가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교육을 처음 제기한 이래 많은 학자들이 총체적 언어 교육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본다면, 총체적인 언어 교육은 언어 학습이 부분에서 전체로 보다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언어는 기능적인 사용을 통해 가장 잘 개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실생활과 관련하여 다양하고도 진정한 목적을 갖고 말하고, 듣고, 읽은후, 쓰는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2) 자기 조절 학습의 지향
1960년대…(To be continued )

Download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hwp( 20 )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러나 이들 기능 사이의 명백한 관계가 밝혀지면서 이들을 통합하여 지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총체적 언어’라는 용어 자체가 언어의 총체성을 강조하는 언어학적 용어이고, 관점 또는 포괄적인 신념, 철학적 요인으로 인해 그것을 한 마디로 정의(定義)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국어과%20교육과정%20개정의%20배경_hwp_01.gif 국어과%20교육과정%20개정의%20배경_hwp_02.gif 국어과%20교육과정%20개정의%20배경_hwp_03.gif 국어과%20교육과정%20개정의%20배경_hwp_04.gif 국어과%20교육과정%20개정의%20배경_hwp_05.gif 국어과%20교육과정%20개정의%20배경_hwp_06.gif

교육과정-국어222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인문사회레포트 ,
교육과정-국어222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국어과 교육과정 개定義(정의) 배경

설명



(1) 총체적 언어 교육의 지향
최근까지만 해도 듣기, 말하기를 할 수 있어야 읽기를 할 수 있고, 읽기를 해야만 쓰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전체 7,68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documents.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