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2…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20:50본문
이런 結論을 맺는 데는 2차 대전의 influence도 적지 않았다.…(To be continued )
설명
방송통신/기타
[放通大(방통대)영어영문학과4학년교육심리학공통]1.매슬로우(Maslow)의동기위계설에대해설명(說明)~
Download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 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hwp( 58 )
,기타,방송통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유명한 학자들과의 대화는 이후 그의 인본주의적 견해의 근간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매슬로우는 자기의 첫딸을 낳고부터 행동주의로 인간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느끼기 처음 했다.[방통대영어영문학과4학년교육심리학공통]1.매슬로우(Maslow)의동기위계설에대해설명~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 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기타방송통신 ,
<목 차>
Ⅰ. 서론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2. 주요정의(定義)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特性)과 원리
2) 동기위계 5단계theory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定義)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4. 매슬로우 theory 의 공헌과 비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theory
1. 에릭슨의 생애와 기본전제
2. 주요정의(定義)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주요 특성(特性)과 원리
2) 성격발달 8단계theory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혼미
(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8) 제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theory 의 평가
4. 성격발달 8단계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Ⅳ. 結論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생애
매슬로우(Maslow, 1908-1970)는 1934년에 위스콘신 대학에서 『원숭이의 성격 특성(特性)과 지배 특성(特性)에 관한 observation연구』로 학위를 받았다. 매슬로우가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것은 왓슨의 행동주의를 알고 부터라고 한다.
![[방통대%20영어영문학과%204학년%20교육심리학%20공통]%201%20매슬로우(Maslow)의%20동기위계설에%20대해%20설명하시오%202%20에릭슨(에릭슨)의%20성격발달%208단%20계설에%20대해%20설명하고,%20그%20교육적%20시사점을%20논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8%81%EC%96%B4%EC%98%81%EB%AC%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1%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EC%9D%98%20%EB%8F%99%EA%B8%B0%EC%9C%84%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202%20%EC%97%90%EB%A6%AD%EC%8A%A8(%EC%97%90%EB%A6%AD%EC%8A%A8)%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EB%8B%A8%20%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A%B3%A0,%20%EA%B7%B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영어영문학과%204학년%20교육심리학%20공통]%201%20매슬로우(Maslow)의%20동기위계설에%20대해%20설명하시오%202%20에릭슨(에릭슨)의%20성격발달%208단%20계설에%20대해%20설명하고,%20그%20교육적%20시사점을%20논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8%81%EC%96%B4%EC%98%81%EB%AC%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1%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EC%9D%98%20%EB%8F%99%EA%B8%B0%EC%9C%84%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202%20%EC%97%90%EB%A6%AD%EC%8A%A8(%EC%97%90%EB%A6%AD%EC%8A%A8)%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EB%8B%A8%20%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A%B3%A0,%20%EA%B7%B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영어영문학과%204학년%20교육심리학%20공통]%201%20매슬로우(Maslow)의%20동기위계설에%20대해%20설명하시오%202%20에릭슨(에릭슨)의%20성격발달%208단%20계설에%20대해%20설명하고,%20그%20교육적%20시사점을%20논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8%81%EC%96%B4%EC%98%81%EB%AC%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1%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EC%9D%98%20%EB%8F%99%EA%B8%B0%EC%9C%84%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202%20%EC%97%90%EB%A6%AD%EC%8A%A8(%EC%97%90%EB%A6%AD%EC%8A%A8)%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EB%8B%A8%20%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A%B3%A0,%20%EA%B7%B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영어영문학과%204학년%20교육심리학%20공통]%201%20매슬로우(Maslow)의%20동기위계설에%20대해%20설명하시오%202%20에릭슨(에릭슨)의%20성격발달%208단%20계설에%20대해%20설명하고,%20그%20교육적%20시사점을%20논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8%81%EC%96%B4%EC%98%81%EB%AC%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1%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EC%9D%98%20%EB%8F%99%EA%B8%B0%EC%9C%84%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202%20%EC%97%90%EB%A6%AD%EC%8A%A8(%EC%97%90%EB%A6%AD%EC%8A%A8)%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EB%8B%A8%20%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A%B3%A0,%20%EA%B7%B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영어영문학과%204학년%20교육심리학%20공통]%201%20매슬로우(Maslow)의%20동기위계설에%20대해%20설명하시오%202%20에릭슨(에릭슨)의%20성격발달%208단%20계설에%20대해%20설명하고,%20그%20교육적%20시사점을%20논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8%81%EC%96%B4%EC%98%81%EB%AC%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1%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EC%9D%98%20%EB%8F%99%EA%B8%B0%EC%9C%84%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202%20%EC%97%90%EB%A6%AD%EC%8A%A8(%EC%97%90%EB%A6%AD%EC%8A%A8)%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EB%8B%A8%20%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A%B3%A0,%20%EA%B7%B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영어영문학과%204학년%20교육심리학%20공통]%201%20매슬로우(Maslow)의%20동기위계설에%20대해%20설명하시오%202%20에릭슨(에릭슨)의%20성격발달%208단%20계설에%20대해%20설명하고,%20그%20교육적%20시사점을%20논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8%81%EC%96%B4%EC%98%81%EB%AC%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A%B3%B5%ED%86%B5%5D%201%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EC%9D%98%20%EB%8F%99%EA%B8%B0%EC%9C%84%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202%20%EC%97%90%EB%A6%AD%EC%8A%A8(%EC%97%90%EB%A6%AD%EC%8A%A8)%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EB%8B%A8%20%EA%B3%84%EC%84%A4%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A%B3%A0,%20%EA%B7%B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다. 그래서 매슬로우는 한 때 행동주의가 모든 인간의 수수께끼를 풀어줄 것으로 믿었고, 행동주의는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후 매슬로우는 기능주의에서 살펴본 쏜다이크의 연구교조로도 일했으며, 정신analysis(분석) 학자인 프롬, 아들러, 형태주의자인 베르트하이머의 influence을 받았다. 행동주의란 쥐나 다람쥐같은 설치류를 이해하는 데나 적합한 것이지 안간을 이해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結論지었다. 매슬로우는 또한 이 시기에 정신analysis(분석) 학에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放通大(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 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放通大(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 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여러 가지 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순서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 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