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s.kr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다文化(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事例정리 > documents6 | documents.kr report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다文化(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事例정리 > documents6

본문 바로가기

documents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다文化(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事例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3:59

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hwp




농어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국제결혼 가정
A+ 받은 입니다~^^
셋째,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타문화 이해교육
이에 따라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우리나라의 초・중・고에 다니고 있다. 현재 초등학생인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이 중-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면 사춘기에 접어든 정서적으로 민감한 학생들이 편견과 discrimination을 견디지 못하고 학교를 포기하는 example(사례) 가 늘어나 사회문제가 될 우려가 있다. 이런 언어능력의 부족은 학습 부진으로 이어진다.

13.4
고소득





22.0


국제결혼 가정 자녀는 10명 중 1명꼴로 초등학교를 진학하지 않거나 중퇴하였으며, 중학교 미진학 및 중퇴자는 10명 중 2명 정도인 것으로 추측된다.



20.7
태도와 행동이 달라서

저소득
34.1

순서


자녀의 교육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변인을 중심으로 하여 보면, ‘국제결혼 가정’은 소득 수준과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2006년 1월 15일에는 초-중-고교 입학을 앞둔 학생 140명과 학부모를 초청하여 ‘우리는 하나’ 행사를 개최하였다. 우리나라 학생이 경험하는 집단 따돌림과는 그 내용에 있어서 전혀 다르다. 또 글로벌 에티켓 교재를 개발하여 이번 신학기부터 각급에 보급하여 지도하고, 한글 교재를 영어와 中國어 등으로 펴내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이 우리글과 우리 문화를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reality(실태) 조사(2005)에 의하면, 초・중・고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총 7,998명인데, 이 중 초등학생이 85%를 차지하고 있다(중학생 11.6%, 고등학생 3.5%). 또 여성 결혼 이민자 자녀 중 3세 이하의 비중이 27%, 4~5세가 16.4%로 나타나 향후 학교에 입학하는 국제결혼 가정 자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학교로 하여금 ‘국제결혼 가정 학부모 사랑방’을 운영하도록 하여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학부모와 교사 또는 자원봉사자 간 상담 기회를 제공하며, 한글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국제결혼 가정 자녀는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 ‘결혼 이민자’) 사이에서 출생



Download : [교육학개론]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hwp( 68 )




ⅲ) 새터민 가정 자녀

둘째, 국제결혼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한글 교육, 상담, 보충 학습
ⅱ) 외국인근로자가정자녀
그러나 이러한 민-관 차원의 지원은 이제 태동 수준으로, 체계적 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 전국의 외국인 근로자 센터, 이주 여성 인권 센터 등 민간단체 300여 개소에서 결혼 이민자 지원 프로그램(program]) 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결혼 가정 자녀는 10명 중 2명 정도가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제결혼 가정이 자녀는 그들의 성격상의 特性(특성)과는 무관하게 단순히 국제결혼 가정이 자녀라는 이유 때문(34.1%)에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③,④의 경우, 즉 저소득층의 도시・농어촌 거주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이다. 전담 팀에서는 국제결혼 가정 신입생 입학을 위하여 발송되는 안내 資料를 4개 국어로 발간, 가정에 보냈다.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학교 진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 이들을 돕기 위한 움직임이 일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은 주로 성인에게 관심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그 자녀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 사회단체와 연계하여 ‘국제결혼 가정 학부모 만남의 날’을 운영하고, 이를 통하여 한글을 지도하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도록 하였다.
<소득 수준>


②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전라북도 교육청에서는 2005년 11월에 도교육청 내에 국제결혼 가정교육 지원을 위한 전담 팀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 아동으로, 국적법 제2조 1항에 따라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받는다.
4.9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15.9
의사소통이 잘 안되어서
외모가 달라서
(2) 교육 지원 present condition

기타
비율(%)
① 언어능력부족으로 말미암아 학습 부진의 정도가 심각하다. 이처럼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에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결정된 요인, 또는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해결될 수 없는 이유로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기 때문에 매우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자살 충동, 적개심 등)을 경험하게 된다.

A+ 받은 자료입니다~^^
③ 이들은 집단 따돌림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어머니의 문화적 정체성과 한 국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이 다를 때,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 자녀를 둔 조선족 어머니는 자신 의 문화가 한국 문화도 中國 문화도 아닌 어정쩡한 문화여서, 자녀에게도 그렇게 전달되 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필리핀 출신 어머니는 자녀가 자신이 한국 사회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많다고 비난하는 문제를 토로하였다.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다문화교육,다문화정책,
예를 들어 전라북도 교육청의 국제결혼 가정교육 지원 프로그램(program]) 을 紹介(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특히 국제결혼 가정 자녀 중 여성 이민자 자녀가 전체의 83.7%인데 이들은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 에 한국말이 서투른 어머니의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는다. 일상적 의사소통에는 큰 문제는 없었으나, 독해와 어휘력, 쓰기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제결혼 가정에 대한 상담과 교육 지원 등을 위한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교육적인 면에서 이들을 돕기 위한 시-도 교육청 차원의 움직임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향을 취하고 있다.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example(사례) 정리(arrangement) ⅰ) 국제결혼 가정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다文化(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事例정리
(1) 학교생활에서 겪는 문제
[교육학개론]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7634_01.gif [교육학개론]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7634_02_.gif [교육학개론]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7634_03_.gif [교육학개론]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7634_04_.gif [교육학개론]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정리-7634_05_.gif
도시
첫째, 부모(특히 외국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한국 문화 교육, 한글 교육




<거주 지역>
설명

집단 따돌림을 당한 이유
특별한 이유 없이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cuments.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documents.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