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수용과 고대사회의 變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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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22: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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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구려
고구려에 불교가 formula(공식)적으로 들어온 해는 소수림왕 2년(372)이다. 불교는 특유의 사상적 포괄성으로 민속 신앙을 흡수하여 우리 민족의 전통 사상과 culture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원시불교는 소승불교와 대승불교로 분열이 되었는데, 소승불교는 정신적 깨달음에 이르는 좁고도 준엄한 길을 포함한다는 보수적이며, 법률을 존중하는 가르침으로 특징지어지는 종파로 동남아 일대에 전파되어 오늘날까지도 이 지역의 지배적인 종교로 자리잡고 있어 남방불교라고도 한다. 그 2년 뒤에는 승(僧) 아도(阿道)가 왔다. 이러한 일련의 불교정책은 전진과 외교관계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당연히 국가의 지원이 따랐을 것이다. 대승불교는 깨달음에 이르는 넓고 관대한 길을 가진 좀더 자유로운 종파로 중앙아시아와 동북아시아에서 발전하였기 때문에 북방불교라고도 한다.불교수용과사회의변천 , 불교의 수용과 고대사회의 변화인문사회레포트 ,
다.
Ⅰ. 서론
Ⅱ. 본론
1. 삼국의 토속신앙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2. 불교의 전래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3. 불교의 변천에 따른 사회의 변천
Ⅲ. 結論
▣ 출처
2. 불교의 전래
불교는 처음 인도 중부 지방의 겐지즈 강변을 중심으로 발전되다가 아소카왕의 귀의를 얻어 기원전 3세기경에는 인도 전역에 전파되었고 바다 건너 실론에 전입되었다. 성문사라는 절 이름은 그것이 본래 관청 건물의 일부였음을 말해 준다. 전진왕 부견이 고구려에 사신과 함께 승(僧) 순도(順道)를 보내었는데 이 때 불상과 불경을 가지고 왔다. 우리나라에 전해진 불교는 대승불교는 이 북방불교이다. 소수림왕 5년에 성문사(省門寺)와 이불란사(伊弗蘭寺)를 지어 순도와 아도를 각각 살게 하였다. 아도는 국적이 불분명하므로 개인자격으로 전도하러 왔다고 생각된다 한편 담시(曇始)가 동진(東晋)의 태원(太元)(3…(생략(省略))
불교의 수용과 불교의 변천에 따른 사회의 변천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후 기원 100년경 북부 인도에서 타림분지에 이르는 지역을 차지한 월씨의 쿠샨제국의 카니시카왕에 의하여 중앙아시아에까지 불교가 전파되었다.
우리 나라에 불교가 처음으로 전해졌다는 formula(공식)적인 기록은 고구려 소수림왕(불기 915, 서기
372)이 中國의 전진왕으로부터 불상을 받은 것이다.삼국시대에 전래된 불교는 각 나라와 지역마다 독특한 property(특성)을 지닌 채 발전하면서 우리의 전통 사상과 culture로 깊이 뿌리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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